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본문

프로그램 일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keydisk 2008. 12. 22. 23:15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의 준수사항, 주요 쟁점, 사례, 관리/활용방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LDP.org 사이트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가이드 문서에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특히, 3.2 라이선스별 준수사항에는 GPL 2.0, LGPL 2.1, BSD License 등 총 5개의 라이선스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래 표는 컴퓨터프로그램보호위원회 사이트에서 발췌한 자료인데, 좀 더 직관적으로 정리된 것 같습니다.

 

주요 OSS 라이선스 비교.jpg

[출처: 컴퓨터프로그램보호위원회]

 

5개 라이선스 공히 무료 이용가능, 배포 허용가능, 소스코드 취득가능, 소소코드 수정가능 항목은 동일하나, 2차적 저작물 재공개 의무, 독점SW와 결함가능 항목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GPL MySQL이 채택하고 있는 라이선스 모델로서, MySQL은 듀얼 라이선스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GPL 라이선스가 적용된 커뮤니티 에디션(Community Edition)과 상용 라이선스인 엔터프라이즈 에디션(Enterprise Edition)이 있으며, 커뮤니티 에디션을 사용할 경우에는 GPL 라이선스에서 정한 대로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BSD는 한마디로 아무런 제약조건이 없는 라이선스입니다. 국내에서 일부 매니아를 중심으로 사용하고 있는 PostgreSQL BSD 라이선스를 채택하고 있는데, 최근 다우기술과 총판계약을 체결한 EnterpriseDB사가 PostgreSQL 제품 기반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런데 EnterpriseDB사의 라이선스 정책이 조금 특이합니다. 전통적인 오프소스 수익 모델인 subscription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per socket” 방식으로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EnterpriseDB Database Subscription Pricing 참조).